티스토리 뷰

주식 투자를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뭘까요?

주식은 변동성이 커서? 공부가 부족해서? 아니면 운이 나빠서?

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트레이너 중 한 분인 마크 미너비니의 책을 읽다 보니  그동안 주식투자에서 왜 실패했는지 아닌 망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깨닫게 됩니다.

아직 책을 다 읽지 못했기에 강환국 저자님의 영상을 보면서 주식 초고수의 투자비결(리스크 관리방법)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.

 

 

819. 이렇게만 투자하면 대폭락장이라도 돈을 법니다. 

 

#1. 사기 전에 언제 팔지 알아라

상위 1% 투자자인 마크 미너비니는 90년대 5년 동안에 연복리 220%, 그렇게 해서 벌어들인 게 총 33,000%! 

이며,  <시장의 마법사> 책에도 소개되었습니다 

가장 중요한 건, 시장의 마켓 타이밍을 굉장히 잘 맞춥니다. 

 

사기 전에 언제 팔지 알아라

주식의 고수들이 한결같이 하는 말입니다. 즉, 모든 시나리오에 대한 대응계획이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.

"계획대로 하는 건 지루하지만 돈을 번다, 즉흥적으로 하는 건 스릴 넘치지만 돈을 잃는다"

 

주식의 움직임은 간단합니다. 오르든지 내려가든지 횡보하든지

하지만,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식이 내리는 것에 대해서 아무 계획이 없습니다.

 

 

#2. 주식이 내려가면 손절하라 

"주식을 사서 네가 얼마나 벌지는 당신이 정하는 게 아니지만 주식이 얼마나 깨질지는 당신이 정하는 것이다"

사는 그 시점에 손절 포인트를 알아야 합니다. 손절을 했는데 이 주식이 다시 올라가면 그때 재진입하고 말합니다

미니비니는 같은 주식에 서너 번 손절을 하고 다섯 번째 들어가서 크게 먹는 게 상당히 자주 있는 일이라고 합니다. 하지만 아마추어들은 그걸 못합니다. 한번 손절했으면 다신 그 주식을 안 보려고 하지만 이게 상당히 잘못됐다고 합니다. 

 

그럼 언제 손절을 하는가?

조언 1. 마크 미너비니는 평균 수익률÷2를 손절폭으로 두라고 합니다. 예를 들어 평균 수익률이 15%라고 하면 7.5%가 됩니다

조언 2. 손절폭이 10% 넘으면 안됩니다. 정리하면 수익폭 ÷ 2 or 10%입니다

이렇게만 하면 손익비 2:1 이상 유지가능합니다.

손익비란 수익날때 평균 수익 ÷ 손실날때 평균 손실입니다.

예를 들면 벌 때는 20%를 벌고 깨질 때는 10%를 깨진다고 하면 손익비가 2(20÷10)가 됩니다. 

투자의 실력은 손익비와 정확하게 비례합니다, 

손익비가 1 이하이면 본전유지를 잘 못하거나 손실을 보는 하수이고 고수들은 무조건 손익비가 1 이상으로 나오고 미너비니가 추구하는 2 이상으로 나오면 초고수라 볼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#3. 반등 후 손절하거나 물타기하면 절대 하면 안된다,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베팅하는 것은 절대절대 하면 안된다

마그 미니비니의 손절에 대한 잔소리는 계속됩니다. 하수들은 수익에 나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고수들일수록 수익보단 리스크 관리에 더 철저한 거 같습니다.

 

 

- 손절없는 거래는 브레이크 없는 차와 같다. 사고 나는 것은 시간문제다 

- 손절을 하지 못하는 사람은 투자를 하지 말아라

- 대부분의 투자자는 손실을 참지 못해서 손절을 못한다. 근데 이렇기 때문에 아이러니하게도 포트폴리오를 망치는 큰 손실을 입는다. 작은 손실을 인정하기 싫어서 손실이 점점 커져서 포트폴리오가 작살난다 

- "다음 반등 후에 나갈거야" 이거 절대 하지 말라고 합니다. 내가 생각한 손절 포인트 밑으로 주식이 가면 그냥 무조건 그때 다 팔라고 합니다. 당연히 하락 후에 반등은 자주 오지만 그거를 노리고 투자를 하게 되면 언제가는 호되게 당합니다. 

- 작은 손실이 큰 손실보다 낫다. -60~70%는 복구가 불가능하다.

- 계속 연패해서 손절손절하게 되면 오기가 생기고 본전을 만회하고 싶어서 배팅금액이 커지는데 이게 가장 위험하다고 합니다. 이게 바로 골로 가는 패턴입니다. 주식투자에서 손실이 난다는 것은 투자전략이 잘못되었거나 시장이 매우 안 좋은 하락장일수 있습니다. 그러면 배팅금액을 줄여야 합니다. 올리면 큰일납니다. 

- 최악 중의 최악은 깨지는 종목에 물타기를 하는 것입니다. "기억해라, 루저들만 물타기를 한다" 명심하시기 바랍니다. 

 

#4. 주식이 오르면 익절 포인트를 올린다, 주식이 오르면 추가 매수를 한다

 

 

- 내가 산 주식이 오르는 경우에는 피라미딩, 추가 투자를 해서 수익을 극대화하라고 합니다. 처음에 목표 금액을 전부 매수하지 말고 오르면 추가 매수하라고 합니다. 

 

#5. 변동성이 커지고 하락장이 오면 손절-익절 포인트를 줄여야 한다

- 장의 변동성이 급격히 증가한다는 것은 하락장이 온다는 것과 동일합니다, 왜냐하면 상승장은 변동성이 작아지고 하락장엔 변동성이 커집니다. 하락장에는 당연히 수익률이 떨어집니다.

손익비 2:1을 유지한다고 해도 평균 수익 ÷ 평균 손실 폭이 커지면 수익률은 마이너스가 됩니다.

 

여러분의 평균 손절폭이 7~8% 라고 하면 하락장에서는 손절폭을 5~6%로 줄여야 합니다. 명심하세요

 

📖 승률이 40%일때 수익이 20%, 손실이 10%라고 하면 총수익은 10% 가 됩니다

 

📖 손익비가 똑같이 2:1 이어도 수익 60%, 손실 30% 이면 손실 -23%가 됩니다

반응형